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용체감산업이란 어떤 것인가?
    past post/Question & Answer 2007. 8. 13. 01:22

    수능 시험 과목을 경제를 선택해서 공부하다보니 '비용체감산업'이라는 용어가 나오더군요.

    제가 공부하는 교재에는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는 것 같아서 제가 직접 그 의미와 사례를 찾아보았습니다.


    우선 넷에서 검색한 결과,

    ① 비용체감산업
    비용체감산업은 생산기술의 특성상 재화생산량이 증가할 때 단위당 평균비용(Average cost)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산업을 의미하며 전기, 전화, 수도사업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와 같이 초기 투하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생산량의 증가가 비용하락을 가져오는 경우 시장에 가장 먼저 진입한 기업이 생산비용측면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된다. 따라서 시장에 자원배분을 맡겨두면 가장 먼저 진입한 기업이 자연스럽게 독점화 될 수밖에 없어 이를 자연독점이라 한다. 비용체감산업의 존재로 단위당 평균비용이 계속 하락하는 산업을 민간의 가격기구에 일임하면 효율적인 상태로 배분되기란 불가능 할 것이다.
    비용체감의 특성 : 평균비용(AC)>한계비용(MC)
    이렇게 언급하는군요. (출처: http://blog.daum.net/babusiki/4941062)

    어떤 재화단위생산하는 평균적으로 드는 비용. 총생산 비용생산되는 재화총량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평균 비용.

    생산량이 한 단위 증가할 때 늘어나는 비용. = 한계비용
    출처: 네이버 사전

    이 정도로 이해할 수 있겠군요.

    즉, 규모의 경제와 유사한 점이 있는 것 같네요.

    이로써 자세하게는 아니더라도 대략적인 개념은 알 것 같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