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간의 행동이란 무엇일까(1)
    근본없는 개똥철학 2013. 1. 23. 16:23

    I. 서론

    인간의 행동과 자연의 현상이 갖는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바로 '목적'의 유무이다. 자연현상에는 어떤 '목적'을 갖지 않지만 인간이 취하는 모든 것에는 어떤 상태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 의도는 숨겨져있는 듯한, 목적은 드러나있는 듯한 어감의 차이가 있지만 둘은 기본적으로 같은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인간행동의 목적이 될 수 있는 것은 어떠한 형태의 제한은 없다. 따라서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이 행동의 목적, 즉 동기가 될 수 있다. 이 동기는 행위자나 피행위자가 의식적으로 알지 못 할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목적이 없는 것은 아니다. 또는 그 목적이 한가지가 아닐 수도 있고, 완전한 형태가 아니라 일부의 성취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역시 목적이 없는 것은 아니다.

    목적의 성격으로 그 실현하고자 하는 의도, 수단, 과정이 인간으로서 추구할만한 것인가에 대한 가치판단의 가능성을 항상 내재한다는 점이 있다. 이 점은 인문학에서 계속해서 연구하고 제시해주는 분야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행동을 판단할 때 기준은 합목적성이 될 것이다. 여기서 합목적이란 의미는 기대되는, 또는 실현된 상태가 원래의 의도에 얼마나 합치하는가를 말한다. 예를 들면 법의 입법취지를 들 수 있다. 모든 법은 그 입법취지를 고려하여 취지가 몰각되지 않는 방향으로 해석되고 집행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법이 서문에 입법취지를 조문으로 채택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므로 사회성을 가진 '인간'으로서의 행동을 이해하는데는 이 '목적'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며, 타인에게 자신의 행동을 이해시키는 데도 이를 제대로 명시함으로써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앞으로의 행동을 예측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행동이 갖는 목적에 대해 파악할 필요성이 생긴다.

    행동의 속성을 여러개로 분류해 볼 수 있는 필요성에 의해, 행위자의 복수성, 수행위자의 복수성, 목적공유의 복수성, 목적자체의 복수성, 진의표시여부(또는 혼란)로 행동을 파악해 볼 수 있다. 각 속성은 배타적인 것이 아니므로 공유될 수 있다.

    예시1) 행위의 특징에 따라 제시되는 속성모델

     목록

    행위자의 복수성 

    수행위자의 복수 

    목적의 공유성 

    목적의 복수성 

     진의표시여부

    예시 행동

    행동1

    X

    O

    X

    O

    O

      어떤 특정인의 개인 사업

    행동2

    X

    O

    O

    O

    일반적인 특정기업의 활동 

    행동3

    O

    정부의 활동 

    행동4

    X

    O

    개인간의 거레

    행동5

    X

    X

    보험 사기

    행동6 

    사회 형성 

     ...

          
    하지만 각 속성이 독립적인 것은 아니다. 사회적 영향과 역학관계, 파악하는 개인의 의견 등으로 인해 속성간에 인과, 종속 등의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것이다. 예시1의 행동2는 기업체가 이윤추구라는 목적을 공유하는 단일 사업체로써 행위자의 복수성은 부정된다. 여기에는 같은 목적을 공유하는 행위체는 단일 행위자로 봐야 한다는 내 생각이 들어간 결과다.

    속성의 분류 중에 행위자, 수행위자의 복수성은 행동의 특성을 분류하기 위한것이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목적의 공유성과 복수성, 진의표시여부이다.

    목적의 공유성이란 행동의 목적이 행위자 자신만이 갖는 것인가, 수행위자 또한 그 목적에 공감하고 동시에 추구하는 가를 의미한다. 목적의 복수성이란 한 행동이 갖는 목적이 단 한개인가 여러개인가를 의미한다. 진의표시여부란, 어떤 사람들은 진짜 의도, '진의'를 숨기고 표면상에 다른 목적을 내세우는 경우를 말한다. 이해를 구하지않고 오히려 남에게 혼란을 주는 것이 진의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니면 도중에 목적이 바뀌어버리고, 행위자도 그 목적을 이해하지 못하고 행동하게 될 수도 있다. 이상태를 '혼란'이라고 따로 부를 수도 있을 것이다.


    이후로는 각 속성이 갖는 특징과 조합되었을 때의 특징, 또한 이를 파악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를 서술해 볼 예정이다.

Designed by Tistory.